케이슨 제작에 있어 일반적인 슬립폼 대비 공장형 슬립폼 공법의 장점을 소개합니다.
경제성 비교
일반 슬립폼은 각 케이슨 제작시 마다 슬립폼의 해체 및 조립 작업이 필요 합니다. 반면에 공장형 슬립폼 공법은 제작기간 종료 시까지 해체 및 재 조립의 필요성이 없습니다. 비깅우데만은 공장형 슬립폼을 개발하기 전인 1960 년대 및 1970년대에는 일반 슬립폼을 적용하여 케이슨을 제작 했습니다. 두 가지 공법을 비교해 볼 때 케이슨의 함수가 약 20~25 함 이상일 때 공장형 슬림폼이 가장 경제적인 공법이라는 결론에 도달 할 수 있었습니다.
잭 tube 및 요크 차이점
일반 슬립폼은 슬림폼잭을 상승시키기 위한 잭 tube 를 지속적으로 설치 해야 하므로 철근 조립 작업에 지장을 초래 하기도 합니다. 공장형 슬립폼은 슬림폼 상승 및 하강을 위한 견고한 스틸로드를 케이슨 외부에 설치 하여 철근작업에 어떠한 방해도 초래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설치한 잭 로드는 프로젝트 수행기간 동안 그대로 유지 됩니다.
작업환경 / 자재 적재
공장형 슬립폼 공법은 슬립폼 Deck 과 상부 Deck 에 매우 넒은 작업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제공 하고 케이슨 제작 전에 충분한 철근자재를 사전에 적재 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제공 합니다.
크레인 대신에 윈치 사용
공장형 슬립폼 공법은 자재공급을 위해 크레인을 사용하지 않고 갠트리 상부에 설치되는 윈치를 이용 합니다. 윈치는 레미콘 차량으로부터 직접 콘크리트를 케이슨 벽면까지 직접 끌어 당겨 이송 합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동일한 케이슨 형상 유지
일반슬립폼 공법은 케이슨 제작을 위해 지속적인 해체 및 재 조립 작업을 반복 수행하게 되므로 프로젝트 기간 동안 동일한 형상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반복적인 재 조립을 수행하면서 장비는 마모 및 손상이 발생하게 되므로 슬립폼 거푸집을 정확한 형태로 유지하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또한 대체적으로 벽체의 두께가 넓어지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 하므로 콘크리트 소모량이 증가 하게 됩니다.
안전에 대한 고려 사항
일반 슬립폼 공법은 지속적인 해제 조립을 반복하게 되므로 작업자의 안전 사고 우려가 증가 하게 됩니다. 수차례 해제 조립을 반복 한 후에는 안전망, 난간 등의 안전장치에 대한 주의 조치가 태만하게 됩니다. 일반 슬립폼 공법은 기후 변화에 대한 보호 장치가 공장형 슬립폼 공법에 비해 미흡 합니다. 공장형 슬립폼 공법은 날씨로 인해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완전한 보호 수단을 함께 제공 합니다.